2016년 6월 22일 수요일

Java Programming [1강] JDK 설치와 이클립스 다운로드 및 실행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약 3주 동안 JAVA 프로그래밍에 관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오늘은 우선 첫 시간으로 JAVA 프로그래밍 개발환경인 jdk와 JAVA언어의 대표적 IDE인 이클립스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jdk 다운로드를 위해 oracle.com에 접속합니다.

oracle.com 홈페이지에서 상단 메뉴 중 Downloads에 마우스를 대면 뜨는 메뉴 선택 탭에서 맨 왼쪽에 위치한 Java for Developers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이동한 Java SE Downloads 화면에서 JDK Downloads를 클릭합니다. 현재 JDK는 8버전이 최신입니다. 여기서 8u91은 해당 JDK가 8번째 edition이고 91번 업데이트(update의 u)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PC사양에 따라 다른 종류의 JDK 버전 중 본인의 PC에 맞는 버전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신의 PC사양을 확인하려면 윈도우 시작메뉴에서 컴퓨터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셔서 속성을 선택하시면 시스템 속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x86은 32비트, x64는 그대로 64비트 시스템 운영체제를 의미합니다.

​선택하셨으면 라이센스 조항 동의를 체크해주신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이 완료되면 설치를 진행합니다. NEXT 3번 누르시고 맨 마지막에 Close 버튼 선택해주시면 무난하게 설치가 완료됩니다.

다음으로 이클립스를 설치합니다.

이클립스는 eclipse.org에 접속하셔서 상단 우측의 DOWNLOAD-> 바뀐 화면에서 Get Eclipse Mars 밑의 download packages를 클립합니다. 마지막으로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32/64비트 운영체제 선택)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받은 압축파일의 압축을 해제합니다.(압축 해제 중 절대경로의 길이가 너무 길다는 에러가 뜨면 압축해제를 중지하고 압축파일의 이름을 짧게 변경한 후 다시 압축 해제하면 됩니다.)

​압축이 해제되면 eclipse 폴더로 들어가셔서 eclipse.exe 실행파일을 실행시킵니다. 처음에 실행하면 만들어지는 프로젝트를 어디에 저장할 지 묻는 경로 설정 창이 뜹니다.(편의상 본인이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좋도록 C드라이브에 폴더를 하나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Workspace라는 이름으로 폴더를 만들었습니다.)

이제 이클립스의 프로젝트를 구성해 보겠습니다.

맨처음에 이클립스를 실행하면 Welcome창이 뜨는데 끄도록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이 현재 설정이 Java EE로 되어있다면 perspective창을 열어 현재 설정을 Java로 변경해줍니다.

​태스크 리스트, 아웃라인 창을 모두 끄고 화면구성이 왼쪽에는 package explorer창, 오른쪽 상단에는 editor창, 오른쪽 하단에는 console창만 뜨도록 합니다.
현재 화면에 띄워 둔 창의 기능에 대해 하나씩 짧게 설명드리겠습니다.
package explorer창에서는 ​현재 본인이 작업하고 있는 소스파일이 어느 패키지, 어느 프로젝트에 위치한 파일인지 작업 경로를 표시해주는 창입니다.
editor창은 명령문을 작성하는 창입니다.(소스파일에는 명령문의 모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onsole창은 실행 결과를 보여줍니다.(실행결과를 출력하거나 입력받기 위한 창입니다.)

자 이제 폰트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순히 소스파일의 글씨를 보기 좋도록 글꼴과 크기를 설정해주는 것입니다.(불필요하다면 생략해도 좋습니다.)
이클립스 창 상단의 window->preferences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창이 뜨는데 왼쪽 상단에 'font'를 입력하면 color and fonts가 뜹니다. 그것을 선택하면 창 중앙에 여러개의 항목이 뜨는데 그 중 Basic탭을 열고 맨 밑의 Text Font를 더블클릭합니다. 그러면 나오는 글꼴창에서 원하는 폰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Font는 Verdana, 크기는 16으로 설정해주었습니다.)

이제 프로젝트를 생성하겠습니다.
​이클립스 상단 메뉴에서 맨 왼쪽의 File->New->Java Project를 선택합니다.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해줍니다.(저는 프로젝트를 생성한 날짜로, 예를 들면 6월 23일이라면 0623이런식으로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해주었습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Package Explorer창에서 src가 보입니다. (안보이면 프로젝트 명 옆의 세모를 클릭해 주세요.) src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New->Class을 클릭합니다. New Java Class 창이 뜨면 package, Name 입력창에 각각 패키지명과 소스파일의 이름을 원하는 방식으로 적어줍니다.(저는 패키지명에는 basic, 소스파일이름은 FirstApp을 적었습니다.) 그리고 창을 닫기전 public static void main에 체크표시를 해줍니다. (자동으로 main 메서드가 생성되는 기능)

이렇게 프로젝트 안에 pakage와 소스파일이 존재하면 컴파일이 가능합니다. 컴파일은 해당 소스파일을 기계어로 번역해주는 작업입니다. 컴파일만 하고 실행은 시키지 않는 단축키가 ctrl+s입니다.(저장, 컴파일) 컴파일 후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단축키는 ctrl + F11입니다. 컴파일 결과 소스파일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x자가 표시됩니다. 오류가 발생한 부분은 반드시 고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소스파일이 다른 프로젝트나 다른 패키지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상적으로 컴파일 되면 실행 결과를 console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rc와 패키지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방금 소개해 드린대로 프로젝트안를 먼저 만들고 그 안에 src를 통해 class를 새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때 class가 속할 package와 소스파일의 이름까지 한번에 설정해 주었습니다. 범위적으로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소스파일 < 폴더 < 패키지 < src < 프로젝트
Class(=메서드+변수)

소스파일을 생성하면 소스파일 혼자로는 동작하지 않고 보조파일이 함께 구성됩니다. 따라서 소스파일과 보조파일이 폴더라는 ​개념으로 묶이게 되죠. 이런 폴더가 여러개 모인 것이 패키지 입니다. 또 이런 패키지가 여러개 모인것이 프로젝트인데 여러 패키지가 모인 중간 개념인 src가 존재하는 것이죠.

소스파일 안에는 명령어가 모여있습니다. 명령어는 메서드(함수)와 변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위에서 잠깐 얘기했던 것 처럼 이러한 명령어를 ​기계언어로 변환하는 과정을 컴파일이라고 합니다. 바뀐 기계어를 클래스파일이라고 부르는데 이 클래스파일을 JVM(Java Virture Machine)이 실행시켜줍니다.
​이 일련의 과정을 다시 정리해보면...
1. 소스 작성 : 문법에 맞추어 작성 (사람)
2. 번역 : 명령어를 기계어로 변환(컴파일러)
3. 실행 : Java Virtual Machine
이 세가지를 한꺼번에 모두 처리하는 도구가 바로 통합 개발 환경(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 IDE)라고 하는 것입니다.
​Java 언어의 대표적인 IDE가 이클립스이듯, C언어의 대표적인 IDE는 Visual Studio, IOS의 대표적 IDE는 xcode인 것이지요.

그리고 한가지 더, 이클립스를 실행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전 Java EE를 Java로 바꿔주었는데요, 여기서 Java EE는 Enterprise Edition의 약자로 web개발용 Java를 의미합니다. 우리는 아직 시작 단계이므로 Java EE가 아닌 Java로 개발환경을 맞춰준 것 뿐입니다.

그리고 개발환경을 맞춰줄 때는 JDK를 설치한 후 이클립스를 실행해야 합니다. (JDK설치->이클립스 실행의 순서가 중요합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는 ​본격적으로 Java 언어를 사용하여 명령어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